처음 사용자 안내 (Beginner’s Guide)

[ IT 서비스 ]



1. 주요 IT 서비스

구분서비스 내용URL
계정 서비스1인 1계정으로 모든 IT 인프라 서비스 사용지원http://login.postech.ac.kr
POVISㆍ 모바일 POVIS
ㆍ 가상화기반 POVIS
http://mpovis.postech.ac.kr
http://vapp.postech.ac.kr
HEMOSㆍ IT 종합지원 시스템
ㆍ 정보보호 서비스
http://hemos.postech.ac.kr
메일 서비스ㆍWebmail 서비스
ㆍSPAM /Virus 메일 차단
ㆍPOP, SMTP, Active Sync 서비스 (MS Exchange 시스템)
https://email.postech.ac.kr
웹 서비스웹을 통한 공용 홈페이지 제작 환경 제공http://xxx.postech.ac.kr
DNS 서비스IP/HOST 지원 서비스, 외부 도메인 등록 서비스
네트워크 서비스유선 네트워크 및 무선 네트워크(Wi-Fi) 인프라 제공
VPN 서비스교외에서 교내로의 안전한 원격접속 방안 제공https://vpn.postech.ac.kr
클라이언트 서비스ㆍ교내 교육용 전산장비 사용지원
ㆍ교내 공용 임차 소프트웨어 제공
멀티미디어 서비스교내 공용 멀티미디어 강의실 사용지원
통신 서비스시내/외 유선전화 및 CATV 서비스 제공
보안 서비스정보보호정책 수립 및 시행, PC보안, 연구보안, 개인정보보호
침해사고 분석 및 대응, 취약성 분석 및 모의해킹 실시
IT Call Center교내 구성원 대상으로 PC, 네트워크, 멀티미디어 등의 기술 지원279-0100)

 

2. 계정 서비스 (HEMOS 계정)

1) HEMOS 계정 개요

교내 전산환경 사용시 이용되는 통합계정 서비스
(예) POVIS, HEMOS, Mail, Web, Library, 특허, 증명서 등
※ 졸업, 연계진학 및 임용 시에도 기존계정 유지됨

2) HEMOS 계정 신청 방법

a. 통합 로그인 페이지(https://login.postech.ac.kr) 접속
b. Register버튼 클릭
c. Rules & Policies: 약관은 충분히 숙지한 후 동의함을 클릭
d. Personal Info.: 학번, 생년월일 작성 후 Next 클릭
e. ID & Password: id, password 작성 및 중복체크 후 Next 클릭
f. Finish: 완료※ POVIS, MAIL을 제외한 모든 IT 서비스는 익일 서비스 이용 가능합니다

3) HEMOS 계정 패스워드 변경/초기화, 계정 잠김 해제

a.패스워드 변경
○ 패스워드를 변경하고자 할 때와 만료되어 POVIS에 로그인 되지 않을 때
○ 패스워드는 6개월마다 변경해야 함, 변경하지 않으면 로그인 되지 않음

b. 패스워드 초기화
○ 패스워드를 잊어버렸을 경우 사용자가 적접 초기화하는 기능으로 휴대전화를 통한 본인 인증 필요

c. 계정잠김해제
○ 패스워드를 여러 번 틀렸을 경우 자동으로 계정이 잠김
○ 계정이 잠겼을 경우 바로 해제 할 수 있는 기능

4) HEMOS 계정 신청 시 주의사항

○ HEMOS계정이 e-mail주소(HEMOS계정@postech.ac.kr)로 사용되기 때문에 계정 신청 시 신중히 결정 필요(변경불가)
– 부적절한 영어단어(bloody, evil 등)을 포함하여 공식적인 메일 교신에서 불이익 발생
ex) 스팸처리, 논문리뷰시 부정적 시각, 단기유학프로그램 거절 등
– 자신의 영문이름 또는 영문 이니셜을 이용하여 사용자를 인식할 수 있도록 작성
ex) 좋은 예: 홍길동 kdhong@postech.ac.kr, 나쁜 예: baby@postech.ac.kr killme@postech.ac.kr

○ 부적절한 HEMOS계정으로 인한 피해 사례
– 논문 관련 불이익 사례가 가장 많았음
ex 1) 대학원생이 논문 관련으로 의견 교환하고자 외부 기관에 메일을 발송하였으나 부적절한 메일 계정으로 인해 스팸으로 처리되어 차단됨
ex 2) 논문에 올리기 어려운 부적절한 메일 계정으로 논문이 Reject됨
– 부적절한 메일 계정으로 대외 업무 처리가 어려운 사례
– 지나치게 긴 ID 또는 영문 상 의미가 없는 ID로 인해 메일 주소 교환에 어려움 발생

※ 이메일 개인 별칭 주소 서비스
– 기존 HEMOS ID 외에 추가 이메일 주소를 가질 수 있는 서비스
– 1인 1별칭 주소로 별칭ID에는 반드시 .(점)을 포함해야 함 (ex. kd.hong@postech.ac.kr)
– 기존 메일 사서함과 함께 사용해야 함 (추가 용량 제공 없음)

5) HEMOS 계정으로 이용 가능 시스템/서비스별 이용 시작/만료 시기 안내

○ 이용 시작 시점
– HEMOS 계정 생성 즉시 : POVIS, MAIL
– HEMOS 계정 생성 후 익일(자동 이용): HEMOS, Wi-Fi, 학술정보시스템, 스마트카드 시스템, 증명서발급 시스템, 전자세금계산서 시스템, 특허시스템
– HEMOS 계정 생성 후(별도 신청): sDisk, SHELL

○ 이용 만료 시점
– 정년퇴직, 졸업 시
. 졸업 일자 기준 만료 : POVIS, HEMOS, sDisk
. 영구 제공 : 유무선 네트워크, MAIL

– 일반 퇴교 시 (일반퇴직, 제적, 자퇴 등)
. 퇴교 일자 기준 만료 : POVIS, HEMOS, sDisk
. 퇴교 후 3개월(90일 후) 만료 : 유무선 네트워크, MAIL (è 데이터/주소록 정리 유예기간 부여)



3. 통합 로그인 서비스

한번의 로그인으로 다른 IT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통합 로그인 제공


4. 메일 서비스

해모수 계정을 생성한 후 웹 브라우저를 이용하는 방식(웹메일)과 메일 Client (MS Outlook, Mac Mail 등) 프로그램을 설정 후 사용하는 방식이 있음

1) 웹메일

■ http://mail.postech.ac.kr 를 통해 접속 (hemos id로 접속)
■ 서비스 주요 기능

  • 웹 메일 편지함 용량 : 직원 4G(2021년 확장 예정), 교원 15G, 학생/연구원(MS 클라우드 이용) 50G
  • 첨부파일 용량 : 일반 최대 20MB

※ 상세 내용은 해모수 사이트 내 사용자 가이드 참조
(해모수 사이트 – GUIDE 메뉴 – Mail 카테고리 – “통합메시징 시스템 사용 매뉴얼”  참조

2) 메일 Client (MS Outlook, Mac Mail 등)

■ 개인 PC에 설치된 메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통해 접속

  • Outlook Express는 Windows OS 설치 시 기본 설치(최근 Windows Live는 별도설치)
  • MS Outlook은 MS Office에 포함된 SW

※ 상세 내용은 해모수 사이트 내 사용자 가이드 참조

(해모수 사이트 – GUIDE 메뉴 – Mail 카테고리 – “통합메시징 시스템 설정 매뉴얼”  참조

5. 통합 메시징 서비스

메일, Office365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솔루션 제공 서비스로 MS Exchange mail, 일정관리, Skype for business, OneDrive(1Tera) for business, Sharepoint 등의 다양한 서비스 제공

1) 메일, Skype 와 연동하는 일정관리

a. 메일 수발 신을 통한 일정 자동 초대 및 등록
b. 본인 일정 공유
c. Skype 모임 초대

2) 메일과 연동하는 교내 메신저 활용

a. 메일 수발신 시 상태 확인 후 대화 방법 선택
b. 원격지에서 인터넷 전화 및 화상통화
c. 프리젠테이션 보기 및 원격 수업

3) OneDrive, Sharepoint와 연동된 동시 작업


6. 스마트 캠퍼스

1) 대학 전체 건물 내부 및 교사지역 중심으로 무선랜(Wi-Fi) 서비스 제공

2) 트래픽 집중국인 코어 백본 스위치와 각 건물 빌딩 스위치간의 10G Backbone망 제공



7. 네트워크 서비스

모바일 단말(스마트 폰, 노트북 등)을 이용하여 대학 건물 내 및 공용지역에서 무선랜(Wi-Fi) 서비스 제공

HEMOS시스템(http://hemos.postech.ac.kr)을 통한 단말기별 무선접속 상세 가이드 안내-> 사용자 가이드 참조

SSID(Service Set Identifier) : 무선 네트워크에 대한 Access 권한을 제어하는 식별자

[SSID 별 접속 정보]
SSID접속 방법
postech* 교사지역 WiFi 제공

-암호방식: WPA2-Enterprise
-인증방식: 1차   EAP-PEAP,  2차   EAP-MSCHAPv2
-접속계정: HEMOS-ID

eduroam* 국/내외 대학 방문 시 제공(단, WiFi공동 활용 가입기관에 한함)

암호방식: WPA2-Enterprise
인증방식: 1차   EAP-PEAP,  2차   EAP-MSCHAPv2
-접속계정: E-mail주소 형식
예)HEMOS-ID@postech.ac.kr

KT-WiFi* 주거지역 호실별 유무선공유기 이용하여 WiFi 제공

– 연결 방법 : 공유기 상/하단에 표기되어 있는 SSID/PW 확인하여 연결 진행


[ 정보 보안 ]

1. 대학 정보보안 사고 사례

1) 악성코드 감염

○ 2019년 악성코드 침해사고 현황 : 2,155건 (2018년 1,886건)

– 웹해킹, Trojan, DDoS 유발 악성코드 감염 등

○ Trojan 바이러스 감염, 악성코드 유포지 감염 등의 침해사고를 외부 기관으로 신고 접수

2) 저작권 불법 복제

○ 2019년 저작권 불법복제 신고 현황 : 0건

○ 영화, 드라마, 서적 등의 자료를 P2P를 통하여 불법적으로 다운로드하여 외부 기관으로 침해신고 접수

※ 2013년 1월 1일부로 교사지역 P2P 프로그램 전면차단 실시

3)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

○ ANSYS 소프트웨어 불법 사용 (2015.10.30)

– ANSYS社의 소프트웨어를 크랙하여 불법 사용하여 저작권 침해

○ NESPDF 프로그램 저작권 침해 (2015.10.22)

– PDF변환 프로그램을 대학 내 PC에 설치/사용하여 저작권 침해

○ Microsoft 윈도우 불법 사용 (2013.04.20)

– 조립PC에 대학에서 보유중인 업그레이드 라이선스로 윈도우 OS 설치하여 저작권 침해

○ ZOOK 프로그램 저작권 침해(2012.01.13)

– 개인 사용자에게만 무료로 배포하는 원격접속 프로그램‘ZOOK’를 대학 업무용으로 사용하여 저작권 침해

○ Autodesk 소프트웨어 저작권 침해(2011.06.27)

– 라이선스 구입 없이 불법으로 사용하여 저작권 침해

2. 정보보안 수칙

1) 악성코드 감염

○ 2019년 악성코드 침해사고 현황 : 2,155건 (2018년 1,886건)
– 웹해킹, Trojan, DDoS 유발 악성코드 감염 등

○ Trojan 바이러스 감염, 악성코드 유포지 감염 등의 침해사고를 외부 기관으로 신고 접수

2) 저작권 불법 복제

○ 2019년 저작권 불법복제 신고 현황 : 0건

○ 영화, 드라마, 서적 등의 자료를 P2P를 통하여 불법적으로 다운로드하여 외부 기관으로 침해신고 접수

※ 2013년 1월 1일부로 교사지역 P2P 프로그램 전면차단 실시

3)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

○ ANSYS 소프트웨어 불법 사용 (2015.10.30)
– ANSYS社의 소프트웨어를 크랙하여 불법 사용하여 저작권 침해

○ NESPDF 프로그램 저작권 침해 (2015.10.22)
– PDF변환 프로그램을 대학 내 PC에 설치/사용하여 저작권 침해

○ Microsoft 윈도우 불법 사용 (2013.04.20)
– 조립PC에 대학에서 보유중인 업그레이드 라이선스로 윈도우 OS 설치하여 저작권 침해

○ ZOOK 프로그램 저작권 침해(2012.01.13)
– 개인 사용자에게만 무료로 배포하는 원격접속 프로그램‘ZOOK’를 대학 업무용으로 사용하여 저작권 침해

○ Autodesk 소프트웨어 저작권 침해(2011.06.27)
– 라이선스 구입 없이 불법으로 사용하여 저작권 침해

3. 관리자 사칭 스팸 메일

1) 관리자 사칭 스팸 메일 유형

  • 메일 저장 공간 증설을 위한 사용자 계정 정보 입력 유도

[조치방법]

  • 위와 같은 스팸메일을 받을 경우 읽지 말고 바로 삭제!!
  • 메일을 열었을 경우 링크 Click 이나 회신 하지 말고 바로 삭제!!
  • 개인정보 입력/송부했을 경우 HEMOS 패스워드 즉시 변경!!
  • PC에 설치된 백신(V3 등) 최신업데이트 후 정밀점검 실시!!

[참고사항]

  • HEMOS 계정에 문제 발생 시 먼저 전화를 통해 연락을 취합니다.
  • 정상적인 안내메일은 발송자가 postmaster@postech.ac.kr 이며
  • 온라인(이메일, 웹페이지)을 통해 개인정보(특히, 비밀번호)를 입력 또는 송부 요청하지 않습니다.

4. 소프트웨어 불법 사용 예방

1) 소프트웨어 불법 사용 유형

○ 연구용 소프트웨어의 불법 사용
– Autodesk(2011), ANSYS(2015) 소프트웨어를 불법으로 사용하여 문제  제기함
– ANSYS 소프트웨어의 경우 소프트웨어 구매로 합의하였으며 비용은 불법   사용자가 부담하였음

○ OS 없는 조립PC 구매 후 대학 Windows OS 불법 설치
– 대학 내 MS Windows 라이선스는 기존 OS에서 Upgrade만 가능함
– 대학 라이선스를 이용하려면 반드시 OS라이선스가 필요함
– 학생 개인 또는 연구실에서 OS 없이 조립PC를 구매하여 대학 내 MS Windows OS를 설치하여 불법 사용

○ 개인 사용만 무료인 소프트웨어를 대학 내에서 설치하여 사용하는 경우
– 무료 소프트웨어 중 개인 사용만 무료이고 기업/공공기관에서 사용은 별도의 라이선스 구매 필요한 경우 존재

2)대학 내 사용 가능 소프트웨어 목록

○ 대학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HEMOS사이트를 통해 다운로드)

구분소프트웨어 내역비고
한글한글 2018
MATLABMATLAB R2019b 이하, MathWorks R2019b 이하가속기 제외
알소프트알약, 알집, 알씨, 알툴바, 알송, 알쇼, 알FTP, 알캡쳐
SASSAS 9.4 이하
X-ManagerXmanager 5.0 이하원격접속프로그램
ACSPAdobe Acrobat Professional 11
Adobe Acrobat CS6 Master Collection
Adobe Acrobat CCFE
Key 부여
Key 부여
동시 사용자 140명 한정
MSCAWindows 10 이하,  MS Office 2018 이하Windows는 업그레이드에 한함
V3V3 Net for Windows/Linux Server, V3 Internet Security 9.0 이하

소프트웨어 불법 사용의 책임

    ○ 소프트웨어 불법 사용으로 인한 문제 제기(단속, 법무법인 요청) 시 대학에서 불법 사용에 대한 대응은 진행하나

    ○ 소프트웨어 불법 사용의 귀책 사유는 불법 사용자 본인에게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