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보안업무 (What is Information Security?)

구분주요업무
정보보안 기획– 정보보호 사업 기획 및 추진 전략 수립
– 정보보호 정책 수립 및 시행
보안업무 절차 수립– 인적 보안 관리 (내부 구성원의 보안 준수사항, 외국인 및 외부인 보안관리 등)
– 문서 보안 관리 (정형/비정형 문서 등급 관리, 행정/연구 자료 관리 등)
– 조직단위 보안관리체계 수립 (철강대학원, MEMS, 가속기 등)
– 업무단위 보안관리체계 수립 (입시사정관 제도하의 학생선발 등)
개인정보보호– 개인정보 취급 현황 관리, 취급 방안 수립, 취급자 교육
– 개인 정보 노출 진단 서비스
침해사고 대응업무– 침해사고 발생 시 원인 분석 및 대응 조치, 사전 예방 활동 수행
취약점 분석 서비스– 교내 서버 및 정보시스템의 취약점 분석 및 조치방안 지원
보안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보안장비 및 보안솔루션 운영
– 보안관제 (침입 탐지, 로그 분석 등)
정보자산 관리– 정보자산의 신규, 변경, 폐기 등의 변경 관리
– 정보자산의 중요도 평가 및 등급 분류
– 정보자산의 보안등급 심의
위험 평가– 정보자산의 취약점 진단, 위험 평가, 위험 관리
정보보안 감사업무– 정보보호 목표의 적정성과 정보보호 관리통제 활동 목표에 대한 적합성 검토
정보보안 수준진단– 조직 단위의 정보보호 수준 진단
정보보안 변화관리– 대학 구성원의 정보보호 인식 제고 활동 수행

정보보안 실천항목

1. PC 보안
– 윈도우 패스워드 설정 (영문/숫자/특수문자 조합 8자리 이상 설정, 3개월 주기 갱신)
– 화면보호기 설정 (‘대기시간’ 15분 설정)
– 백신, 스파이웨어 제거 프로그램 설치
– 윈도우 보안패치 ‘자동업데이트’ 설정
– 공유폴더 사용 시 보안설정 (가능한 ‘읽기전용’으로 설정하고 암호 부여)
– 불법 소프트웨어 설치 금지
– 인터넷의 다운로드 파일은 바이러스 점검
– 출처 불분명한 메일은 바로 삭제
– 중요 문서 파일은 암호 설정하고 백업 생활화
– PC 불용 처리 시 하드디스크 데이터 완전 삭제 (자산담당자에게 요청)
※ ‘PC보안 가이드’ 참조

2. 생활보안
– Clean Desk ! (퇴실 시 연구/업무관련 문서는 캐비닛/서랍에 보관 후 시건)
– 중요문서는 이면지 사용 금지 및 완전폐기(소각,문서파쇄기 이용)
– 최종 퇴실 시 창문,출입문 시건장치 확인
– 인터넷 상에서 개인 및 금융정보 노출 주의
– 침해사고 발생/인지 시 침해사고대응센터(POSTECH-CERT)에 신고
– 침해사고 원인 분석, 취약점 분석, 재발방지 대책 제공

3. 연구보안
– 연구실 내 ’정보보호 관리 책임자’(전담부서 또는 단위부서와 협력)를 지정
– 중요 연구과제의 산출물 보관은 대학의 ‘보안디스크’ 사용
– 방화벽, 파일암호화, 사용자 및 디렉토리 별 권한관리 기능 제공
– 연구실 자체 독립 웹서버,파일서버,메일서버 설치 지양
– 보안이 강화 된 ‘통합 웹 서비스’ 환경, ‘보안디스크’ 활용
– PC불용 처리 시 데이터삭제 솔루션에 의한 데이터 완전 삭제
– 연구과제 수행 시 연구보안 실천사항에 따라 정보보호 활동 수행
– 개인정보 취급자에 대해 개인정보보호 업무의 지도 및 감독
– 개인정보파일의 생성 및 처리,열람,변경,파기 시 현황 관리 및 등록
– 웹사이트 운영 시 개인정보 노출 금지
※ 개인정보보호 가이드’ 참조

4. 업무보안
– 비정형 행정문서의 보관은 대학의 ‘보안디스크’ 사용
– 방화벽, 파일암호화, 사용자 및 디렉토리 별 권한관리 기능 제공
– PC불용 처리 시 데이터삭제 솔루션을 활용하여 데이터 완전 삭제
– 시스템 관리 담당자는 기본 보안 설정, 취약성 점검, 침해사고 대응 실시
– IP/PORT 접근제어,계정관리,로그설정(접근내역,중요 작업) 등 기본 보안 설정
– 신규 도입 또는 구축된 서버(웹서버,DB서버,파일서버 등) 및 시스템은 반드시 취약성 점검 서비스 신청 후 가동
– 침해사고 발생이 인지 된 시스템은 침해사고대응센터(POSTECH-CERT)에 신고
※ 침해가 명확한 경우 Network에서 해당 시스템 을 분리하는 선 조치 후 신고
– 개인정보 취급자는 개인정보 보호조치 업무 수행
– 개인정보파일의 생성 및 처리,열람,변경,파기 시 현황 관리 및 등록
– 웹사이트 운영 시 개인정보 노출 금지
※‘개인정보보호 가이드’ 참조